부동산 건강

임산부 비타민D 필요한 이유 9가지

테디의 보물창고 2020. 9. 25. 23:39

안녕하세요. 테ㄷi의 보물창고입니다.

요즘 날씨가 많이 쌀쌀해지고 있어 건강에 주의를 하셔야겠습니다.

나이가 30, 40대 이상이 되면 슬슬 평상시에 건강에 관심을 지속적으로 가져야 할 시기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건강검진도 받아봐야 하겠습니다

저는 매년 백병원에서 종합 건강검진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재작년부터 계속해서 비타민D가 부족하다는 의사의 소견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츄얼블 비타민D를 사먹기도 하고 가끔 햇볕을 쬐며 광합성을 하기도 하는데 올해 건강검진 결과는 어떻게 나올지 궁금합니다.

 

오늘은 제가 얼마 전 지인의 임신 축하 사실을 알고 임산부 비타민D를 직접 선물로 줬었는데요.

당시, 임신 소식을 듣고 어떤 선물을 할까 고민하다가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선물을 하고자 다양한 선물을 알아봤었습니다.

 

그러다 임산부 비타민D 효능에 대해 여러 사람들이 이야기 하는 걸 알게 되고,

저도 이렇게 많은 효능과 효과가 있는지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글을 읽다보니 저 또한 가끔씩이라도 주기적으로 비타민D를 먹어줘야 하겠다는 걸 느끼게 되었습니다.

 

임산부 비타민D 효능



임산부 비타민D 필요성1 :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

비타민D는 뼈를 형성하고 힘을 강화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 비타민D는 내장에 있는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여 궁극적으로 뼈를 정상적인 미네랄로 만들 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뼈를 이롭게 하는 칼슘은 비타민D 없이는 제 역할을 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뼈 정상을 위해, 그리고 뼈가 부서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비타민D가 필수 영양소로서 칼슘과 비타민D가 함께 하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참고로, 골다공증은 뼈의 밀도와 질이 떨어지는 걸 의미하는 질병입니다.

임산부 비타민D 필요성2 :  근육 강화에 도움을   있다.

비타민D는 근육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D 뼈를 형성하는 능력과 함께 근육 강화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몸에 비타민D가 부족하면 근육이 약해질 위험이 있고이는 특히 노인들의 경우 넘어짐이나 추락 등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비타민D는 근육의 힘을 증가시켜 낙상 사고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노인들의 실질적인 장애와 사망으로 이어지는 흔한 문제입니다.

사실, 저희 와이프 외할아버지께서도 돌아가시기 전에 집 안에서 넘어지셔서 골반 뼈가 골절이 된 사고를 당하셨습니다. 그런데 연세가 있으시다 보니 수술이 불가능하여 계속 누워 계실 수 밖에 없으셨고, 누워서 생활하다 보니 근육이 줄어들고 활동량 감소에 따른 영양 상태도 안좋아지셔서 결국 당시의 넘어진 사고가 돌아가시는 데 있어 트리거 역할을 했었습니다.

개인적 생각으로는 노인 분들은 암이나 치매, 그리고 낙상사고 이 세 가지를 건강 관리에 있어 세 가지 메인 관리 인자라고 생각합니다.

임산부 비타민D 필요성3 : 면역체계를 지탱하고 염증을 퇴치할 수 있다.

비타민D는 면역력 배양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해로운 박테리아와 바이러스 등을 퇴치함으로써 면역체계를 지탱하는 원리라고 합니다.

현재 코로나19(COVID-10)가 대유행 하는 기간인 만큼 면역 체계 강화를 위해서라도 비타민D는 챙겨 먹어야 할 필수 영양제인 것 같습니다.

인플루엔자, 코로나 바이러스 같은 바이러스 감염과 관련된 실험에서 비타민D가 부족한 개인에게 특히 매일 또는 매주 비타민D 보충제를 투여하여 급성 호흡기 감염의 위험도를 낮춘 사실을 발견하기도 했습니다.

 

 

임산부 비타민D 필요성4 : 구강 건강 강화에 도음을 줄 수 있다.

비타민D는 우리 몸이 칼슘을 흡수하는데 도음을 주기 때문에 충치와 잇몸 질환의 위험을 낮추면서 구강 건강을 지탱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2011년 테네시 치과의학협회의 저널에 실린 내용을 보면, 비타민은 뼈 신진대사에 미치는 영향과 항염제 역할을 하고 항미생물 펩타이드의 생산을 촉진하는 능력 때문에 구강 건강에 이롭다는 주장을 하기도 합니다.

 

 

 

임산부 비타민D 필요성5 :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영양전문가 뉴젠트는 비타민D가 제1형의 당뇨병과 제2형의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2006 '당뇨병 관리' 학술지에 발표된 그러한 연구 중 하나는 비타민D 자체가 혈액 내 당분 과다의 위험을 효과적으로 낮추지는 못했지만, 하루 섭취량이 1,200mg 이상 칼슘과 >800IU 비타민D를 합하면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임산부 비타민D 필요성6 : 고혈압 치료에 도음을 줄 수 있다.

영양전문가 뉴젠트는 비타민D 심혈관 질환의 표식 하나인 고혈압 치료의 역할을 있다고 말합니다. 그에 의하면, 단기적인 비타민D 결핍도 BP(혈압) 직접적으로 상승시키고 표적 장기 손상을 촉진할 있다고 합니다. 그는 , 비타민D 고혈압의 상관관계까 높아 비타민D 보충요법이 고혈압 치료의 새로운 통찰력이 있다고도 했습니다.



임산부 비타민D 필요성7 : 살을 빼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비만이 비타민D 수치가 낮을 알려진 위험 요소라 합니다.

이는 비타민D 많아지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영국 영양학 저널의 2009 연구는 칼슘 수치가 낮은 과체중 또는 비말 여성에서 비타민D 짝을 이룬 칼슘을 매일 복용한 사람들보다 체중을 줄이는데 성공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유는 결합의 '적용 억제 효과' 때문이라고 합니다.

임산부 비타민D 필요성8 : 우울증과 싸우는데 도움을 있다.(산후우울증)

태양은 우리들의 기분을 밝게 해줄 수 있고, 비타민D 또한 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신경정신학 관련 학술지의 2017년 기사 내용을 보면,

우울증과 비타민D 결핍의 유의미한 관계를 발견했다고 합니다.

당시 연구원들은 이것의 정확한 작용을 정의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했지만, 예를 들어, 낮은 비타민D 수치가 우울증의 원인이나 효과일 경우, 연구원들은 그것이 쉽고 비용 효율적이며 우울증 결과를 개선할 있는 것에 주목하면서 우울증을 가진 대상의 비타민D 결핍을 찾아 치료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임산부 비타민D 필요성9 : 특정 암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닥터 보이드에 의하면 비타민D가 암 투병력을 가질 수 있다는 증거를 제공하는 다양한 연구들이 있다고 했습니다. 그는 "비타민D 보충제가 암 결과를 개선할 수 있다는 증거가 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인간 데이터를 가장 많이 이용할 수 있는 암은 대장암, 유방암, 전립선암, 췌장암입니다.



이렇게 임산부 비타민D 효능에 대해 9가지나 적고보니 비타민의 좋은점이 매우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 곧 독감의 계절도 찾아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 정부에서는 더블데믹을 우려하며 독감에 대해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비타민 챙겨 먹어야 같고,

비타민C 다른 영양소들도 골고루 섭취를 해놔야 해야 것입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은 이것으로 끝마치고 다음에는

비타민 어떻게 하면 많이 섭취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