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티에서 부동산 관련 업종들의 법정수수료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이번에도 동일 내용에 대해 포스팅을 이어가려고 합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요율체계와 중개업자의 직업만족도
비주거용(상가)수수료 지급체계는 성별,연령,경력,월평균소득,중개업소위치 별 로 교차분석을 하였다. 남성이 법정으로 받는다가 100%,여성은 법정으로 받는다가 44.7%,법정이하 가 19.5%로 남성에 비해 여성이 법정수수료로 받는 것이 주택 수수료 지급과 마찬 가지로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30대 이하부터 40대까지는 법정으로 받는가가 100% 이고 40~60대는 법정으로 받 는다가 71.5%,60대 이상은 법정으로 받는다가 23.5%,법정이하로 받는다가 76.5%로 나왔다.이 분석의 결과 연령이 많을수록 법정이하로 받는 비중이 높았다. 비주거용(상가)수수료 지급체계 경력별 교차분석은 1~3년은 법정으로 받는가가 100%,4~6년은 법정을 받는다가 100%,7~10년은 법정으로 받는 다가 18.8%,순가거래가 43.7%,법정이상이 37.5%로 경력이 7~10년 되는 중개업자가 비주거용(상가)수수료를 지급받는 체계는 매우 다양했는데 이것은 경력이 많아서 업 무적인 노하우를 활용하는 걸로 보인다. 또한 경력이 10년 이상은 법정으로 받는다가 없다는 비중이 나왔고 법정이상이 45.8%,법정이하로 받는다가 54.1%로 경력이 오래되면 연령대도 높아서 법정으로 받는 게 취약한 걸로 나타났다. 월평균순소득 200만원 이하는 법정으로 받는다가 100%, 200~500만원은 법정으로 받는다가 84.1% 순가거래가 15.9%,500~800만원은 법정수수료로 받는다가 0.0% 나 왔고 법정이상이 100%로 나왔다.법정이하로 받는 것도 문제가 되지만 법정이상으 로 받는 것도 개선되어야 한다고 본다.또한 소득이 없다는 법정이하가 76.5%로 나 왔는데 소득이 없을수록 수수료를 깎아주는 사례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비주거용(상가)수수료 지급체계 업소위치 교차분석의 경우, 주택밀집은 법정으로 받는다가 100%,아파트밀집은 법정으로 받는다가 68.7%,순 가거래가 10.9%,법정이상이 20.3%로 나왔는데 아파트밀집지역에 분포되어 있는 상 가를 거래할 때 수수료를 법정보다 더 받는 걸로 나타났다. 상가밀집지역에서는 법정으로 받는다가 없다는 비중이 나왔고,법정이상으로 받는 다가 57.1%,법정이하가 42.9%로 법정수수료로 받는 체계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으며 수수료체계를 개선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기타지역은 법정이하가 100%로 나왔는데,기타지역은 동네에 위치한 부동산으로 법정이하로 받는 지급체계로 중 개업을 하고 있어서 중개업경영에 영향을 주어 경영의 어려움을 발생시킬 수 있다. 또한 이와 관련해서 부동산경영의 상황을 파악하는 항목에서 기타지역의 부동산중 개업자는 폐업을 고려하는 중개업자도 다수 있었는데 앞으로 기타지역의 부동산업 소는 점차 없어질 것으로 보인다.
2.중개수수료 요율체계
1)빈도분석
다음은 중개수수료 요율체계의 질문에 대한 빈도분석 결과이다. 중개업자의 중개수수에 대한 견해를 묻는 항목에서는 현행 시행되고 있는 중개수 수료요율에 대해서 질문하였으며,중개수수료 상향의 이유에 대해서 질문하였고 각 항목에 대한 빈도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개업자의 중개 수수료에 대한 견해 빈도분석은 현행 그대로가 8.8%,상향해야 한다가78.9%,부분 별상향해야 한다가 12.3%로 나왔으며 거의 대부분이 수수료를 상향해야 한다는 결 과가 나왔다. 중개수수료를 상향해야 하는 이유의 빈도분석은 경영악화가 70.2%,업무과다가 26.3%로 대부분의 중개업자는 수수료상향이유를 경영악화라고 하 는 결과가 나왔다.
2)교차분석
중개수수료 상향조절이유에 대한 교차분석은 성별,연령,경력,월평균순소득,업 소위치별로 교차분석을 하였다. 중개수수료 상향조절이유 성별 교차분석은 남성은 경역악화가 100%,여성은 경영악화가 49.3%,업무과다가 44.8%의 결과가 나왔는데,여성의 경우 중개업무에 대한 부담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중개수수료 상향조절이유 연령 교차분석은 30대 이하~40대는 경역악화가 100%,40~60대는 경영악화가 75.8%,업무과다가 24.2%,60대 이상은 업무과다가 76.5%,서비스제공이 23.5%로 나왔다.연령대가 낮을 수록 경영악화가 비중이 높았고,연령이 높을수록 업무에 대한 부담감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 중개수수료 상향조절이유 경력에 대한 교차분석이다. 1~6년은 경역악화가 100%,7~10년은 경영악화가 37.5%,업무과다가 62.5%,10년 이상은 업무과다가 83.4%,서비스제공이 16.6%로 결과가 나왔다.경력이 낮을수록 경역악화의 비중이 높았고 경력이 높을수록 업무과다의 비중이 높았다. 한편, 중개수수료 상향조절이유 월평균소득 교차분석은 월평균소득이 200~500만원은 경역악화가 100%,500~800만원은 업무과다가 100%, 소득이 없다는 업무과다가 76.5%,서비스제공이 23.5%의 결과가 나왔다.소득이 낮 을수록 경영악화가 비중이 높았으며,소득이 높을수록 업무에 대한 부담감이 큰 것 으로 나타났다.소득이 없는 경우에는 업무과다와 서비스제공 둘 다 비중이 높았는 데 부동산업소 경영이 점차 어러워져서 폐업을 할 수도 있는 요인도 포함하고 있다. 중개수수료 상향조절이유 업소위치 별 교차분석은 주택밀집은 경영악화가 100%,아파트밀집은 경역악화가 73.5%,업무과다가 26.5%, 상가밀집은 업무과다가 100%,기타지역은 업무과다가 60%,서비스제공이 40%의 결 과로 나왔다.주택밀집은 경영악화가 심각하다는 걸 알 수 있으며,아파트밀집은 경 영악화와 업무과다가 둘 다 포함되어 있었고,상가밀집은 업무과다가 비중이 100% 인걸로 봐서 대상물건이 상가물건이라서 거래를 성사시키기 위한 업무가 매우 어렵 고 복잡하다는 걸 알 수 있다.기타지역은 업무도 어렵고 서비스에 대해서도 매우 부담이 크다는 걸 알 수 있다.
3.비주거용부동산(상가)의 단일요율제
1)빈도분석
다음은 비주거용(상가)수수료 단일요율 견해에 대한 빈도분석 결과이다. 비주거용(상가)수수료에 대한 의견에 대한 항목에서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비주거 용(상가)수수료를 단일요율에 대해 찬성과 반대의 의견으로 질문하였으며,찬성하는 항목에 대해서만 단일요율에 대한 희망요율을 분석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비주거용(상)의 단일요율제에 대한 견해의 빈도분석 결과는 찬성 한다가 85.1%,반대한다가 14.9%로 대부분 찬성한다는 비중이 높았다.
2)교차분석
비주거용(상가)단일요율 견해에 대한 교차분석은 성별,연령,경력,월평균순소득, 업소위별로 교차분석을 하였다. 비주거용(상가)단일요율 견해 성별 교차분석은 남성은 찬성한다가 100%이고 여성은 찬성한다 74.7%,반대한다 25.3%로 나왔다. 비주거용(상가)단일요율 견해 연령별 교차분석으로는 30이하~60대까지는 찬성한다 100%,60대 이상은 반대한다 100%로 나왔다.거의 찬성한다는 결과로 나타났다. 비주거용(상가)단일요율 견해 경력별 교차분석은 1~10년은 찬성한다가 100%이고,10년 이상은 찬성 29.2%,반대 70.8%로 나왔다. 경력별로도 거의 대부분이 찬성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비주거용(상가)단일요율 견해 월소득별 교차분석은 200만원 이하~800만원 이상 모두 찬성한다가 100%,소득이 없다는 반대한다가 100%나왔다.월소득별도 거의 대부분 찬성한다는 결과가 나왔는데,비주거용(상가)의 요율을 단일요율제로 해야 한다는 결과로 볼 수 있다. 비주거용(상가)단일요율 견해 업소위치별 교차분석은 주택밀집지는 찬성한다가 100%,아파트밀집지도 찬성한다가 100%,상가밀집지는 반대한다가 100%,기타지역도 반대한다가 100%로 나왔다.상가밀집지가 반대의 비 중이 높았는데,그 이유는 단골고객을 유지하는데 피해를 입을 것을 우려하기 때문 이라고 여겨진다.하지만 단일요율제를 실시하면 중개수수료 분쟁도 없앨 수 있고, 소득도 증대되어 중개업자에게는 오히려 더 유리할 수 있다.
4.중개업자의 직업만족도
1)빈도분석
다음은 중개업자의 직업만족도에 대한 빈도분석 결과이다.중개업자의 직업만족도 에 대한 항목에서는 중개업자의 직업에 대한 만족도를 저하시킬 수 있는 고객의 수 수료지급시 태도와 중개업자의 직업만족도를 분석하였는데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고객의 수수료지급시 태도 빈도분석은 고객이 수수료를 잘낸다 41.2%,깎는다 56.2%로 고객의 절반이상이 수수료를 깎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개업자의 직업만족도 빈도분석은 만족이 17.6%,보통이 58.8%,불만이 17.5%로 중개업자 절반이상이 만족도가 보통 이라는 결과가 중개업자의 직업만족도가 높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교차분석
다음은 중개업자의 직업만족도의 교차분석인데 성별,연령별,경력별,월소득별, 업소위치별로 교차분석을 하였다. 중개업자의 직업만족도 성별 교차분석은 남성은 만족한다가 42.6%,보통이 42.6%로 나왔고 여성은 보통이 70.2%,매우불만이 29.8%로 현재 중개 업에 대해서 만족이나 보통이 절반정도이고 여성의 경우에는 거의 대부분 보통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가 높지 않다는 결과를 보여준다. 중개업자의 직업만족도 연령별 교차분석은 30대이하는 매우만족이 70%,만족이 30%,30~40대는 만족이 100%,40~60대는 보 통이 95.7%,60대이상은 불만이 100%의 결과가 나왔다.연령이 낮을수록 직업에 대 한 만족도는 높은데 비해 연령이 높을수록 불만의 비중이 높았다. 연령이 낮을 경우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가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직업만족도 가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는데,이러한 요인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소가 있겠지 만 대부분 업무에 비해서 소득이 낮은 것과 과다한 업무가 주요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겠다.연령이 많아질수록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져야 하는데 반대로 만족 도가 저하되는 것은 아쉬운 부분이다. 중개업자의 직업만족도 경력별 교차분석은 1~3년은 매우만족이 23.3%,만족이 66.7%,4~6년은 보통이 100%,7~10년 보통이 100%,10년 이상은 매우불만이 83.4%로 결과가 나왔다.경력이 많을수록 직업에 대 한 만족도는 떨어지는 걸로 나타났는데,4년이 지나면서부터 보통이라는 결과가 나 와서 우리나라의 중개업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구축이 매우 필요하다고 본다. 중개업자의 직업만족도 월소득별 교차분석은 200만원 이하는 만족이 20%,보통이 32.5%,200~500만원은 보통이 100%,500~800 만원은 매우불만이 100%의 결과가 나왔다.소득별로는 거의 대부분이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많이 저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소득이 높아질수록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더 떨어지는 것을 보면 중개업자가 중개업에 대한 자부심이 상당히 결여 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선진국의 중개업자가 매우 높은 대우와 평가를 받고 중개업을 하는 것과는 너무 대조적인 것을 알 수 있는데,우리나라도 사회적인 측면 에서 이러한 중개인에 대한 의식구조가 개선이 되어야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부분 이라고 본다. 중개업자의 직업만족도 업소위치별 교차분석은 주택밀집지역은 매우만족이 21.2%,만족이 60.6%,보통이 18.2%로 나왔고,아파트 밀집은 매우불만이 보통이 95.4%,상가밀집은 매우불만이 100%로 나왔다.주택밀집 은 직업만족도가 만족인데 비해,아파트밀집은 중개업만족도가 보통으로 나왔는데 거래가 가장 많은 아파트지역의 중개업자가 직업에 대해서 만족도가 떨어진다는 것 을 알 수 있었다.특히 상가밀집지역의 결과가 매우불만으로 나왔는데 이것은 중개 대상물의 특성상 상가에 대한 업무가 매우 어렵고 과다한 것으로 볼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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